또 다시 불거진 IP 카메라 해킹, 사생활 영상 180건 무단 유출됐다
[link]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31819
[summary]
최근 국내외 불법 음란물 사이트에 IP 카메라 영상 약 180건이 확인됐다. 가정집 내부, 펜션 수영장, 병원과 같은 개인적인 공간에 설치되어 민감한 사생활 모습이 담겨있으나 피해자 대다수는 영상이 유출된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term]
- IP: INternet Protocol. 인터넷에서 해당하는 컴퓨터의 주소.
- IP 카메라: 유무선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카메라.
[comment]
- IP 카메라를 왜 설치하는가?
: 범죄예방 및 부양가족이나 반려동물 안전을 확인하기 위함.
- IP 카메라의 장점이 무엇인가?
: 인터넷이 연결되면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설치가 간편하며 비교적 저렴함.
- IP 카메라의 단점이 무엇인가?
: 위의 사례와 같이 무방비한 상태로 사생활 유출 피해를 입을 수 있음.
- 피해자는 영상이 유출된 사실을 알고 있는가?
: 대다수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
- 스마트홈 기기로 인한 사생활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사용자 스스로 보안을 점검하고 대비가 필요함. 초기 설정된 관리자 계정을 변경해서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안전함.
[opinion]
IP 카메라로 인한 사생활 유출 피해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3년, 민감한 장소(가정집, 목욕탕 등) 영상이 4,500여개 노출되었다.
이러한 스마트 기기는 인간에게 이로운 점을 주기도 하나 피해가 분명한 것도 사실이다.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미사용 시 카메라를 가려놓는 등의 방법으로 예방하면 좋겠지만
현재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판매처에서 이를 관리할 수는 없는가 에 대한 의문이 든다.
앞으로 보안에 대해 공부해나가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있는지 모색해 보아야겠다.
'Security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층간소음 스미싱 (0) | 2024.08.07 |
---|